로고

봄철 농업기계 안전수칙 5계명 안내

- 도 농기원, 주정차 주의·작업 전 점검 등 안전한 농작업 강조 -

아산미래신문 | 기사입력 2024/03/07 [10:23]

봄철 농업기계 안전수칙 5계명 안내

- 도 농기원, 주정차 주의·작업 전 점검 등 안전한 농작업 강조 -

아산미래신문 | 입력 : 2024/03/07 [10:23]

충남도 농업기술원은 7일 본격적인 영농기에 앞서 안전한 농작업을 위해 농업기계 운전자 및 고용주가 알아야 할 농업기계 안전수칙 5계명을 안내했다.

 

첫 번째는 주정차 및 정비할 때 엔진을 끄고 키 빼기 경사로 받침목 고여 놓기 변속레버 저속에 놓고 주차브레이크 걸기 도로변 정차 시 비상 점멸등(경광등) 켜기다.

 

두 번째는 농업기계 사용 설명서 숙지 작업 전 반드시 농업기계 점검 적당한 복장·작업모 등 사고 방지에 필요한 보호구 착용 나도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않기, 언제나 초보자라 생각하기 등이다.

 

세 번째는 운반 작업 또는 이동할 때 운전자 1명만 승차 논두렁 넘을 때 저속 상태에서 직각 방향으로 진입 도로 주행 농업기계 등화장치 점등 다른 운전자 눈에 띄게 반사판 부착 교통법규 지키기다.

 

네 번째는 작업 위험성 예측으로 농업기계 안전사고 대비 및 대응책 생각하고 습관 갖기 긴급사고 발생 시 연락 체제 확보하기 응급처치 지식 몸에 익히기 여유를 가지고 작업하기다.

 

마지막 다섯 번째는 동력경운기 고속주행, 내리막길에서 클러치 사용 자제하기 트랙터는 급선회전으로 인한 전복 및 차량 충돌 등 사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독립브레이크 사용 안 하기 등이다.

 

백동주 도 농업기술원 담당자는 농업기계 사용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은 사고 발생을 최대한 사전에 방지하고자 마련했으나 혹시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신속한 대응을 위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라면서 농작업 시 모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수칙 5계명을 꼭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